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시군뉴스

민원서류 접수.처리 시간 더 빨라진다. 핫이슈

2006-06-21 | 민원처리과


동      정


조규선 서산시장은 22일 오전 11시 고북면 가구리에 위치한 주민자치센터 개소식에 참석한다.

 

민원서류 접수.처리 시간 더 빨라진다.
- 서산시, 민원실 은행형 통합창구로 개선 내년 시행 … 올부터 증명민원 통합창구 시스템 운영, 처리시간 단축 -
 
각종 업무 분야별로 나눠진 시청 민원실 접수 창구가 하나로 통합되고 서류 발급 시간도 대폭 단축된다.

 

서산시는 민원인들이 각종 증명 민원 서류를 창구 구분 없이 어느 창구에서나 발급 받을 수 있도록 현재 각 업무별로 나눠진 민원창구를 내년 1월부터 ‘은행형 통합 창구’로 변경 운영할 계획이라고 21일 밝혔다.

 

이는 주민등록 등.초본, 호적, 농지원부, 납세증명, 건축물 대장 등 10여개로 나눠진 현재의 민원창구는 관련 업무만 전담 처리해 전문성은 높으나 일시에 민원인이 몰릴 경우 오히려 발급 시간 지연 등 효율성이 떨어 질

수 있다는 판단 때문이다.

 

이를 위해 시는 통합 창구 전담 직원에 대한 직무 교육을 강화하고 단순즉결 민원과 인?허가민원 처리 기능 보강을 위한 업무 조정에 들어갈 계획이다.

 

특히 시는 통합창구 운영에 대비 민원인들이 해당 민원 창구에 민원 서류를 신청하면 접수부터 인증, 발급까지 한 곳에서 처리해 주는 ‘증명민원 통합창구 시스템’을 도입, 운영에 들어갔다.

 

이 시스템은 민원인들이 각종 민원서류 발급 신청서를 낸 후 소정의 수수료 계산을 위해 인증기가 설치된 옆 창구로 이동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시는 민원서류 발급 시간도 대폭 줄여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앞서 시는 민원처리 기간이 7일 이상인 252종의 민원에 대해 최소 1일부터 최대 27일까지 단축하는 내용이 담긴 '민원사무처리기간단축처리지침’을 마련해 이달부터 시행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통합창구 일원화와 증명민원 통합 시스템이 운영되면 민원서비스의 품질도 더욱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며“시책의 성패는 우수한 인적자원과 제도에 있는 만큼 친절마인드 함양 및 다양한 서비스시책을 발굴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지난해 국민고충처리위로부터 옴부즈만 상을 수상한 시는 올해에도 민원 편의를 위해 무인민원발급기 11대를 각 읍면동에 확대 보급하고 365일 연중 운영체계로 전환하는 등 민원행정 서비스의 품질을 높여나가고 있다.

 

                                                                       문의 : 민원봉사담당(☎660-2243)

사진설명) 21일 서산시청 종합민원실을 방문한 민원인이 창구 담당 여직원으로부터 서류 신청 방법 및 처리절차에 대해 설명을 듣고 있다.

 


 

민원처리과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1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