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문화·역사

원도심 공주하숙마을과 대통사지,그리고 제민천누리관을 만나다

충남 공주시 반죽동 253-3

2024.07.23(화) 08:43:57 | 수화 (이메일주소:nabiewha@naver.com
               	nabiewha@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원도심 공주하숙마을과 대통사지, 그리고 제민천누리관을 만나다>


원도심공주하숙마을과대통사지그리고제민천누리관을만나다 1

 
제민천 길을 걷다 커다란 현수막을 보았습니다. 현수막 아래에는 공주하숙테마거리 산책 골목길 지도가 그려져 있습니다. 옛날부터 하숙을 치던 마을이 아직도 남아있나 보다 하고 생각했습니다.
 

원도심공주하숙마을과대통사지그리고제민천누리관을만나다 2


그리고 제민천 다리 위에서 낚시를 하고 있는 강태공 인형에 눈이 팔려 얼른 사진을 찍었지요. 
 

원도심공주하숙마을과대통사지그리고제민천누리관을만나다 3


비가 와서 인지 제민천에는 물이 깨끗하게 많이 흐르고 있습니다. 백성을 구제하는 시냇물이란 뜻을 가지고 있는 제민천(濟民川)은 원도심의 중심이 되는 곳으로 물을 보고 있는 것만으로도 좋았습니다.  

원도심공주하숙마을과대통사지그리고제민천누리관을만나다 4


현수막이 눈에 들어 왔습니다. '유네스코 세계유산을 품은 흥미진진 공주'라는 현수막과 그 옆에 '공주하숙마을 게스트하우스, 문화, 기획, 공간, 갤러리 도란'이라는 소개의 간판이 보였습니다.  
 

원도심공주하숙마을과대통사지그리고제민천누리관을만나다 5


안내소로 들어가는 입구에 공주의 트레이드마크인 곰 인형과 옛날에 입고 다니던 교복 앞에서 사진을 찍을 수 있는 포토존, 그리고 평상이 놓여 있어 누구든지 이 길을 걷다가 잠시 쉬어 갈 수 있게 해준 넉넉한 마음에 웃음이 절로 나왔습니다.    

원도심공주하숙마을과대통사지그리고제민천누리관을만나다 6


공주한옥마을 안내를 위한 공간입니다. 마침, 봉사자가 계셔서 설명해 주셨습니다. 
 

원도심공주하숙마을과대통사지그리고제민천누리관을만나다 7


공주한옥마을은 공주 원도심을 대표하는 게스트하우스로 1960~1970년대에는 한집 건너 하숙을 쳤다고 합니다. 공주하숙마을은 옛날집 정취를 재현하여 지금은 게스트하우스로 운영하고 있다며 하시던 일을 멈추시고 게스트하우스를 소개해 주셨습니다.

원도심공주하숙마을과대통사지그리고제민천누리관을만나다 8


마당 한가운데에 펌프가 있습니다. 사용하지 않는 것 같은데도 정겨웠습니다. 옛날 제가 어렸을 때 저의 집에도 펌프가 있었고, 물 한 바가지를 펌프에 넣고 몇 번 살살 누르면 금세 시원한 물이 콸콸 나오던 요술 같은 펌프가 생각났습니다. 

원도심공주하숙마을과대통사지그리고제민천누리관을만나다 9


새로 리모델링을 한 게스트하우스입니다.
게스트하우스는 '마당채 1동에 2채, 사랑채 1동에 2채, 안채 1동에 3채, 별채 1동에 3채' 로 되어 있고, 2인실과 3인실이 있습니다. 예약은 공주한옥마을 홈페이지에서 예약을 하면 된다고 합니다

원도심공주하숙마을과대통사지그리고제민천누리관을만나다 10


이곳은 게스트하우스 뒤에 있는 제민천여행자 쉼터입니다. 작은 공간이 예뻐서 들어가 보았습니다.

원도심공주하숙마을과대통사지그리고제민천누리관을만나다 11


안으로 들어가니 공주를 찾아온 여행객이 여름엔 시원하게 겨울엔 따뜻하게 쉴 수 있게 만든 쉼의 휴식처로 그곳을 관리하시는 봉사자가 쉼터를 설명해 주셨습니다. 바닥은 유리로 되어 있는 게 신기했습니다. 유리 밑에는 작은 바위 등 돌들이 깔려 있는데, 돌들이 특이하여 대통사지를 발굴하면서 나온 돌들로 인테리어를 한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원도심공주하숙마을과대통사지그리고제민천누리관을만나다 12


정겨운 나무 책상과 함께 옛 정취를 느낄 수 있는 한옥 쉼터는 책 한 권 들고 와 머물러도 좋을 것 같은 곳입니다. 

원도심공주하숙마을과대통사지그리고제민천누리관을만나다 13


특히 아이와 함께 공주 여행을 하신 분들께는 이곳 쉼터에 오셔서 편안하게 휴식을 취하기를 권합니다.

원도심공주하숙마을과대통사지그리고제민천누리관을만나다 14


쉼터를 나오면 나무로 된 담에 이렇게 예쁜 시들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여름과 가을 사이   이문복

참깨꽃 끝물 몇 송이에
꿀벌들 찾아와 칭얼거린다

밥풀떼기민한
작은 풀꽃한테도
반갑다고 닝닝댄다

재너머 빈 집에
가을이 숨어있더라고
머잖아 국화꽃 필 거라고
지나던 바람이 속삭인다

빈 집 뜨락에서 훔쳐온 
향기 한 모금도 슬쩍
흘리고 간다
 

원도심공주하숙마을과대통사지그리고제민천누리관을만나다 15

오른쪽 건물이 쉼터입니다.

원도심공주하숙마을과대통사지그리고제민천누리관을만나다 16

지금 이 터는 옛날 일제강점기에 충청도 제일 갑부인 김갑순의 옛집터로 초석이 있습니다.
 

원도심공주하숙마을과대통사지그리고제민천누리관을만나다 17


쉼터 앞에는 당간지주가 있습니다. 

당간지주는 사찰의 깃발인 당을 달거나, 야외법회 때 괘불등을 걸기 위해 세운 당간을 지탱하는 돌기둥이다. 이 부근에서 대통이라는 글이 새겨진 기와 조각이 발견되어, 이곳에 대통사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삼국유사에 따르면대통사는 성왕 5년에 세워졌다.
현재의 당간지주는 받침돌에 새겨진 인상을 조각한 수법으로 보아 통일신라시대에 만들어진 것으로 추정된다. (발췌: 설명문에서)
 

이 당간지주는 보물 제150호로 지정되어 있는 보물입니다. 
괘불掛佛이란 말이 생소해서 찾아보니 죽은 자의 영혼이 부처의 정토에 태어나기를 기원하는 천도재와 같은 불교 의식에 쓰인 불화라고 합니다.(발췌: 시사 뉴스에서)

원도심공주하숙마을과대통사지그리고제민천누리관을만나다 18


소나무가 우거진 곳에 5층 석탑이 있습니다. 당간지주와 5층 석탑이 있는 것을 보니 이곳이 절터였지 않나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원도심공주하숙마을과대통사지그리고제민천누리관을만나다 19


5층 석탑 바로 앞, 공주한옥마을 왼쪽에 제민천누리관이 있습니다.

원도심공주하숙마을과대통사지그리고제민천누리관을만나다 20


제민천누리관 '백제 가람방'은 대통사를 발굴하고 그 흔적을 찾아가는 과정을 설명해 놓은 전시관입니다.
바닥의 지도는 공주시의 사찰들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사곡면에는 마곡사, 우성면에는 영천사, 계룡면에는 갑사와 동학사, 보문사, 신원사 등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원도심공주하숙마을과대통사지그리고제민천누리관을만나다 21


공주시 반곡동에는 백제시대 사찰인 '대통사'에 대한 기록은 삼국유사에 대통 원년 정미 성왕5년(527)에 양나라 황제를 위하여 웅천주 현 공주지역에 절을 세우고 이름을 대통사라라 하였다는 창건기록이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 공산성에서는 대통사 명문이 새겨진 벼루가 출토되기도 하였다고 합니다. 

원도심공주하숙마을과대통사지그리고제민천누리관을만나다 22


공주 반곡동 일대에서 출토된 기와류는 평기와를 비롯하여 대통, 대통지사, 대통사명 명문와, 암막새, 수막새, 치미등이 있다고 합니다.

원도심공주하숙마을과대통사지그리고제민천누리관을만나다 23


고지도 AR을 이용해 옛공주의 불교문화를 이야기, 모습, 문화재를 통해 체험하기 위해 엡 설치를 하면 공주의 불교사찰를 증강현실*로 볼 수 있습니다.

*증강현실이란 현재 실제로 존재하는 사물이나 환경에 가상의 사물이자 환경을 덧 입혀서, 마치 실제로 존재하는 것처럼 보여주는 컴퓨터 그래픽 기술, 또는 그러한 기술로 조성된 현실 (발췌: 국어사전) 
 

원도심공주하숙마을과대통사지그리고제민천누리관을만나다 24


2층으로 올라가는 계단 벽에 사진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이 사진은 대통사 터에 있던 백제의 유물로 절에서 연꽃을 담아 장식하기 위해 사용된 것으로 보이며, 지금은 국립공주박물관 앞마당에 전시되있다고 합니다.

원도심공주하숙마을과대통사지그리고제민천누리관을만나다 25


일제강점기 공주시가지 전경 사진입니다. 참으로 귀한 사진 자료입니다.

원도심공주하숙마을과대통사지그리고제민천누리관을만나다 26

일제강점기 충청남도 정문 전경 사진입니다.
 

원도심공주하숙마을과대통사지그리고제민천누리관을만나다 27


2층은 '도시재생 사랑채' 공간입니다.

원도심공주하숙마을과대통사지그리고제민천누리관을만나다 28


'역사문화도시 공주, 도시재생으로 부활을 꿈꾸다'라는 제목으로 웅진 중학동 도시재생사업, 옥룡동 도시재생뉴딜사업, 중동 147번지 공목상권화성화사업, 대추골 행복마을 조성사업, 중학동 도시재생뉴딜사업, 공주혁신센터 조성사업에 대한 기획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원도심공주하숙마을과대통사지그리고제민천누리관을만나다 29


공주시는 과거 백제의 수도이자 조선시대 충청감영과 일제강점기 충남도청이 자리했던 중심도시로서, 공주 원도심에는 송산리고분군, 공산성 등의 세계문화유산과 공주제일교회, (구)공주읍사무소, 중동성당 등 근현대화 문화유산이 많이 남아있습니다. 그러나 2012년 세종특별자치시 출범 이후 공주 원도심은 급격한 인구 감소 문제와 저출산 고령화 추세가 겹쳐 도시 쇠퇴에 의한 지역경제의 위기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공주시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시민이 행복한 도시 재생'이라는 비전하에 다양한 도시재생사업들을 추진함으로서 공주원도심의 주거환경개선은 물론 옛이야기와 추억이 담긴 장소들을 발굴하고 골목길 하나하나 지역주민의 손길을 거치면서 공주다운 도시의 새로운 위상을 재정립하기 위해 오늘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발췌: 설명문에서)

이 글을 읽고 이 설명문을 꼭 적어 보여드리고 싶었습니다.
  
원도심공주하숙마을과대통사지그리고제민천누리관을만나다 30

 
바닥에 공주시 전체의 모습을 보여주며 각 지역의 재생사업을 표시하고 있는 모습입니다.  
 

원도심공주하숙마을과대통사지그리고제민천누리관을만나다 31 

3층 '하늘쉼터'라고 되어 있는 문이 있어 흥미로웠습니다.

원도심공주하숙마을과대통사지그리고제민천누리관을만나다 32


옥상에 올라와 공주시를 내려다 볼 수 있는 공간입니다. 제민천이 보입니다


공주하숙마을과 제민천누리관
충남 공주시 당간지주길 21(반죽동253-3)
 - 전화: 041-852-4747
 - 예약: 공주하숙마을 홈페이지 접속 후 '예약하기'
 - 인터넷 검색창: 공주하숙마을

 

 

수화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수화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