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상왕산 개심사의 청벚꽃과 문사사의 겹벚꽃 그리고 멋진 해미읍성

서산 개심사의 청벚꽃, 문수사의 겹벚꽃 그리고 해미읍성의 아름다운 봄

충남 서산시 운산면 신창리 1

2024.04.19(금) 14:44:40 | 이병헌 (이메일주소:ichmount@naver.com
               	ichmount@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상왕산 개심사

▲ 상왕산 개심사

    
이제 봄이 깊어가면서 서산 개심사와 문수사 그리고 해미읍성에 많은
분들이 찾는 명소가 되었습니다. 보통 청벚꽃은 420일 전후에 피어나는데 올해는 좀 빨라서 4월 중순에 피어나기 시작했고 이제 절정입니다.
          

상왕산 개심사

▲ 상왕산 개심사

    
정말 날씨의 변화는 알 수 없습니다
. 예전에는 5월 초에 피어났고. 점점 개화 시기가 빨라지더니 이제는 4월 중순에 이곳 개심사의 청벚꽃과 겹벚꽃이 피어난다. 기후의 변화를 있는 그대로 체험하는 것입니다.
       

상왕산 개심사

▲ 상왕산 개심사

    
전에는 고즈넉함이 더 했는데 요즘은 이렇게 공사를 하는 모습이 좀 어수선하다
. 하지만 서산하면 제일 먼저 생각나는 사찰은 바로 상왕산 개심사입니다. 상가 지역을 거쳐 일주문을 지나면 정겨운 길이 있고 소나무가 울창한 상왕산의 숲이 나타나고 솔향기가 우리들의 마음을 다잡아 주고, 이곳에 오니 연등이 곱게 달려있습니다.
 

상왕산 개심사

▲ 상왕산 개심사

     
이제
4월 중순이 깊으면 개심사로 이르는 저수지 길옆에는 겹벚꽃이 피어나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저수지에서 보는 반영도 보기에 좋습니다. 이를 보면서 개심사의 청벚꽃을 생각할 수 있다, 겹벚꽃이 피어났으면 개심사 청벚꽃도 피어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왕산 개심사

▲ 상왕산 개심사

     
서산시 운산면 상왕산 자락에 있는 충남의
4대 사찰 중 한 곳인 개심사는 문화재로 뿐만 아니라 청벚꽃으로도 유명한데 가을에 들어서면 또한 아름다운 단풍이 들어 단풍을 만나기 위해서도 사람들이 많이 찾는 곳입니다.
 

상왕산 개심사

▲ 상왕산 개심사

     
청벚꽃이 많이 피어날 때면 주말은 이곳에 들어오기가 쉽지 않습니다
. 이곳 개심사나 문수사는 일찍 가는 것이 제일 좋은 방법입니다. 해미읍성은 주차장이 넓어서 그리 문제가 되지 않지만, 개심사와 문수사는 주차장이 그리 넓지 않아서 주말에 늦게 가면 주차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상왕산 개심사

▲ 상왕산 개심사

        
예쁘기로 말하면 옆에 있는 겹벚꽃이 더 아름답습니다. 큰 나무에서 부풀어 오르는 꽃망울을 터트리는 모습은 정말 멋집니다. 아름다운 겹벚꽃을 보노라면 정말 행복해집니다. 많은 사람이 겹벚꽃 아래서 사진을 찍습니다.

상왕산 개심사

▲ 상왕산 개심사

       
이곳 개심사에는 청벚꽃이 몇 그루 있습니다
. 가장 큰 청벚꽃을 중심으로 언덕 위에와 밭에도 서 있습니다. 청벚꽃을 보노라면 정말 신비스럽습니다. 파란색을 머금은 벚꽃이라니. 정말 아름다운 모습으로 다가옵니다.
 

상왕산 개심사

▲ 상왕산 개심사

     
이곳은 청벚꽃과 함께 겹벚꽃도 피어나는데 정말 아름답습니다
. 청벚꽃도 겹벚꽃도 수령이 좀 되는데 피어나는 꽃을 보노라면 정말 황홀하다는 표현이 적당합니다,
 

상왕산 개심사

▲ 상왕산 개심사

       
파랗게 피어나는 벚꽃이 있다니 정말 신기합니다
. 이곳에만 존재하는 벚꽃이라고 하니 남다른 면이 있습니다.
 

상왕산개심사의청벚꽃과문사사의겹벚꽃그리고멋진해미읍성 1

▲ 문수사 
        

요즘 서산 개심사에서 청벚꽃을 만난 후에 찾아가는 곳이 바로 문수사입니다. 문수사에서 아름다운 겹벚꽃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문수사에서 겹벚꽃을 볼 수 있는 시기는 개심사 청벚꽃이 피어나는 시기와 일치합니다.
 

문수사

▲ 문수사

    
개심사에서
10분 넘게 달리면 문수사에 도착합니다. 늦은 봄이 되면 일주문을 지나 펼쳐지는 왕벚꽃의 아름다운 숲길에 마음을 완전히 빼앗기게 됩니다.
 

문수사

▲ 문수사

     
서산 문수사는 서산시 운산면 삼화목장 부근에 있는 상왕산 문수사는 널리 알려지지는 않았지만
, 겹벚꽃이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봄이 깊어가면서 피어나는 왕벚꽃을 담기 위해서 이곳을 찾는 사람들이 많이 찾아오고 있습니다.
 

문수사

▲ 문수사

     
문수사의 겹벚꽃이 알려지기 시작한 것은 십여 년 전입니다
. 그 당시에는 사람들이 많지 않아서 사진을 찍기도 어렵지 않았는데 요즘은 그렇지 않습니다.
 

문수사

▲ 문수사

   
들어가는 입구부터 자동차가 밀리기 시작하고 들어가는 길과 나오는 길이 다릅니다
. 요즘은 주차장이 좀 크게 조성되어 있지만, 그마저도 넉넉하지 않을 때가 있습니다. 이곳에 찾는 시간도 이를수록 좋습니다. 아침 일찍 가면 사진찍기도 편하고 또 아름다운 장면을 찍을 수 있습니다. 

문수사

▲ 문수사

    
이제는 사람들이 많이 몰려와서 사람이 없는 꽃길 사진을 찍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러니 서로 양보하면서 사진을 찍어야 합니다. 길옆에는 영산홍이 있어 벚꽃이 피어나면 함께 어우러지는 모습이 보기에도 좋습니다.
 문수사

▲ 문수사

    
작은 연못 주변을 정리해서 보기에 좋습니다
. 이곳에도 겹매화가 피어나는데 이때와 시기가 같아서 보기에 좋습니다. 서산 문수사는 수덕사의 말사로 이 절을 누가 창건하였는지는 알 수 없으나, 가람의 배치나 전하는 유물로 보아 고려 시대에 창건된 것으로 보입니다.
 

문수사

▲ 문수사

    
현존하는 건물로는 극락보전과 심검당
, 수도당, 춘정고 등이 있는데, 이 중 충청남도 유형문화재 제13호로 지정된 극락보전은 고려 말에 지어져 임진왜란 이후 중창되었다. 문수사 금동여래좌상 복장유물이 20088월 보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문수사

▲ 문수사

     
이곳도 요즘 많은 공사를 하고 있습니다
. 벚나무를 이동하여 심고 새로운 벚나무도 심는 모습입니다. 이곳 겹벚꽃은 청벚꽃 피는 시기와 일치합니다. 시간이 된다면 개심사에서 청벚꽃을 찍은 다음에 이곳에서 겹벚꽃을 찍어도 좋습니다. 물론 순서를 바꿔도 좋습니다.
 

해미읍성

▲ 해미읍성

      
그리고 해미읍성을 함께 돌아보아도 좋습니다
. 여행을 겸하는 사람이라면 그리 서두를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옛날에 방어하기 위해서 평지에 축성하기도 했는데 낙안읍성, 고창읍성과 함께 해미읍성이 평지에 축성되었습니다.
 

해미읍성

▲ 해미읍성

       
한국의 성은 대부분이 산에 쌓은 산성이거나 강을 끼고 건축되었습니다
. 또는 강을 낀 산에 건설된 성도 많습니다. 북한산성, 남한산성, 삼년산성 등이 산에 쌓은 산성이라면, 진주성, 공주성, 사비성은 강을 낀 산에 건설되었습니다. 그러나 이 해미읍성은 평지에 타원형으로 지은 것이 특징입니다.
 

해미읍성

▲ 해미읍성

      
해미읍성은
1963년 사적으로 지정되었는데 1491(성종 22)에 축조된 것으로, 둘레 1,800 m, 성 높이 5 m, 성 안의 넓이 64350 제곱미터라고 합니다. 이곳은 영장(營將)을 두고 서해안 방어의 임무를 담당하던 곳입니다.
 

해미읍성

▲ 해미읍성

    
지금은 성안에는 동헌
, 초가집, 감옥 등이 설치되었고 주막 등 편의시설이 있어 잠시 머물면서 시간을 보내기에도 좋습니다. 이곳 주막어세 막걸리나 동동주로 목을 축일 수 있어 좋습니다.
 

해미읍성

▲ 해미읍성

      
이곳은 종교적으로는 약
3천여 명의 천주교 신자들이 처형당한 천주교 순교 성지 중 한 곳입니다. 옥사 앞에 회화나무가 있는데 그곳이 바로 많은 천주교 신자들의 아픔을 간직하고 있는 곳이다. 이곳은 천주교 신자들의 순례코스에 포함되어있어 주말에 가면 단체 관광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해미읍성

▲ 해미읍성

     
이곳은 선조
12(1578) 충무공 이순신이 병사영의 군관으로 부임하여 10개월간 근무하였던 곳이기도 합니다. 해미읍성은 원래 왜구의 출몰에 대응하기 위한 군사적 목적으로 건축되었습니다. 이번 봄 개심사와 문수사에서 청벚꽃과 겹벚꽃의 아름다운 모습을 돌아본 후 해미읍성에서 여유로운 시간을 가져도 참 좋습니다.


해미읍성

▲ 해미읍성



개심사
충청남도 서산시 운산면 개심사로 321-86
전화 : 041-688-2256
 

문수사
충남 서산시 운산면 태봉리 40
전화 : 041-663-3925
 

해미읍성
충남 서산시 해미면 남문2143
전화 : 0507-1325-8006
   

해미읍성

▲ 해미읍성


 

이병헌님의 다른 기사 보기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병헌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1712271041
  • 트위터 : https://twitter.com/ICHMOUNT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