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계룡산옆 공주 상신리 마을

2021.06.30(수) 20:01:03 | 태블리 (이메일주소:taihyeon0503@hanmail.net
               	taihyeon0503@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계룡산옆공주상신리마을 1

공주 상하신리는 상신리와 하신리를 합쳐서 부르는 마을입니다. 대전과도 가깝고 세종과도 가까운 이 마을은 계룡산 자락에 있어 공기 좋고 물 좋은 마을로 소문이 나 있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전원주택도 많고 펜션도 제법 있더라고요.

계룡산옆공주상신리마을 2

마을로 들어가는 초입에 재미있는 조형물이 있어서 사진에 담아봤습니다. 마을과의 연관성은 없어 보이지만 재미있는 형상입니다.

계룡산옆공주상신리마을 3

상신리 마을 입구에는 커다란 주차장이 잇는데 외부인은 되도록이면 여기에 주차를 하고 걸어서 마을 구경을 하라고 합니다. 그래야 마을의 구석구석 알 수 있으며 좋은 공기를 몸으로 체험할 수 있어서 그런 거 같습니다.

계룡산옆공주상신리마을 4

마을 공용주차장에 차를 세우고 조금 걸어가니 천하대장군이 보이네요. 돌이나 나무에 사람의 얼굴을 새겨서 마을 또는 절 어귀나 길가에 세운 장승 중 남자 모양을 한 것으로 마을을 지키는 수호신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계룡산옆공주상신리마을 5

마을 입구에 자리하고 있는 이 선돌은 위가 곱고 아래가 넓은 방추형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전면에는 '신야 춘추', '도원일월'이라고 쓰여있으며 이는 상신리 "자연의 춘하추동은 무릉 동원의 세월이라네"란 뜻이랍니다. 이 글씨는 구한말 진도 군수를 지내고 상신리에 은거하던 권중면 선생이 새겨 놓은 것이라고 합니다. 이 입석은 마을을 지켜주는 수호신으로 받들어지고 있답니다.

계룡산옆공주상신리마을 6

상신리 농촌체험장에서는 역사, 문화 활동과 연계한 서당체험 등 연중 다양한 프로그램이 운영되고 있으며 청소년들이 직접 체험하고, 경험하며 마음껏 즐길 수 있는 기회의 장소이기도 합니다.  청정한 자연환경을 지닌 공주 상신리 농촌체험마을은 청소년들에게 인성교육, 리더십, 협동심, 공동체의식, 배려심, 가치관을 기를 수 있는 좋은 공간입니다.

계룡산옆공주상신리마을 7

공주시 반포면 상신리 농촌체험마을은 계룡산 임금봉을 훤히 볼 수 있는 곳으로, 마을의 담이 대다수가 돌담으로 이루어져 ‘돌담마을’로도 알려졌다고 합니다. 상신리에는 상여집, 옛 샘터, 다랭이 전답, 당간지주, 전통가옥 등이 잘 보존되어 있어 전통 농촌마을 체험을 즐기기에 좋은 동네입니다.

계룡산옆공주상신리마을 8

상신리 마을 중앙에는 이렇게 쉼터가 잘 조성되어 있습니다. 운동기구도 있어서 마을 주민들이 편하게 얘기도 하고 운동도 즐기는 사랑방 같은 곳이기도 합니다.

계룡산옆공주상신리마을 9

마을 쉼터 바로 앞에는 버스정류장을 벽화로 재미있는 그림을 잘 그려놓은 장소이며 여기 또한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쉼터입니다.

계룡산옆공주상신리마을 10

마을 쉼터 옆에는 커다란 돌기둥 두 개가 보입니다. 절에서 쓰는 부처님 또는 보살이 그려진 커다란 깃발을 당이라 하고 깃발을 매다는 긴 장대를 당간이라 하는데, 이 당간을 양쪽에서 지탱해 주는 두 돌기둥을 당간 지주라고 한답니다. 이 당간지주는 원래부터 이 자리에 있던 것으로 추정되며, 기둥 두 개 중 하나는 세 조각으로  부러진 것을 복원한 것이고, 나머지 하나도 상태가 좋지 않아 돌을 덧대었다고 합니다. 충청남도 유형 문화재 제94호로 지정되어 있다고 하네요.

계룡산옆공주상신리마을 11

공주에 오시거나 특히 계룡산에 오시면 여기 스토리가 있는 상신리 마을에 꼭 들려서 농촌체험도 해보시고 마을 구경도 천천히 해보시는 것도 나만의 힐링 방법이 아닌가 싶습니다.
 

태블리님의 다른 기사 보기

[태블리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taihyeon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