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충남 가볼만한곳 석조미륵보살입상 논산 관촉사

2021.06.28(월) 20:05:24 | 푸른마음 (이메일주소:gumle8234@naver.com
               	gumle8234@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충남가볼만한곳석조미륵보살입상논산관촉사 1

담양 여행을 하고 돌아오는 길에 논산 가볼만한곳 관촉사를 가보고 싶어 들렸다 왔습니다. 몇 년 전 한번 논산 여행 중 한번 다녀왔는데 국보인 석조 미륵보살 입상의 미소가 마음속에 각인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논산 관촉사는 논산 팔경 제1경이고 충남 문화재로 지정되었으며 관촉 마을 앞에 위치해 있어 관촉사 일주문 가까이 주차도 가능합니다.

충남가볼만한곳석조미륵보살입상논산관촉사 2

논산 관촉사

입장시간: 오전 8시~오후 8시
관람요금: 어른 2,000원, 청소년 1,500원, 어린이 1,000원
입영장병 및 65세 이상 무료

충남가볼만한곳석조미륵보살입상논산관촉사 3

충남가볼만한곳석조미륵보살입상논산관촉사 4

일주문을 지나 관촉사로 올라가는 길은 처음부터 가파른 계단으로 이어집니다. 올라가는 중 나무들이 숲을 이루고 있는데요. 그중에 세월이 느껴지는 한 그루는 이끼가 공생하며 푸른빛을 발하며 계단 쪽으로 가지가 뻗어 멋스러움을 더합니다.

충남가볼만한곳석조미륵보살입상논산관촉사 5

충남가볼만한곳석조미륵보살입상논산관촉사 6▲ 대웅보전

계단 끝에는 누각이 있어 통과하면 관촉사의 넓은 앞마당과 마주합니다. 그리고 선이 아름다운 전각의 웅장한 대웅보전을 만나게 됩니다. 관촉사는 968년(광종 19) 혜명이 불사를 짓기 시작하여 1006년에 완공하였다고 합니다.

충남가볼만한곳석조미륵보살입상논산관촉사 7

전해지는 설화에 의하면 산에서 고사리를 캐던 여인이 아이의 울음소리를 듣고 가보니 아이는 없고 큰 바위에서 아이우는 소리가 들렸다고 하는데요. 나라에서 그곳을 신성하다고 여겨 절을 짓게 하였다고 전합니다.

충남가볼만한곳석조미륵보살입상논산관촉사 8 ▲ 윤장대
 
윤장대란 불교 경전을 넣은 책장에 축을 달아 돌릴 수 있게 만든 것으로 윤장대를 한번 돌리면 경전을 읽은 것과 같은 공덕이 있다고 합니다. 윤장대를 세운 이유는 부처님 법이 사방에 널리 퍼지라는 의미와 풍년이 들고 태평성대를 이루어 달라는 염원이 들어 있습니다.

충남가볼만한곳석조미륵보살입상논산관촉사 9

충남가볼만한곳석조미륵보살입상논산관촉사 10

충남가볼만한곳석조미륵보살입상논산관촉사 11
▲ 석문

사찰로 들어가는 계단 맨 위쪽에 세워진 석문으로 사찰에 들어가기 위한 문이라는 뜻의 해탈문이라는 글자가 새겨져 있습니다. 이 석문은 사찰의 중문 역할을 하는 것으로 다른 사찰에서는 볼 수 없는 특이한 형태의 문입니다.

충남가볼만한곳석조미륵보살입상논산관촉사 12
▲ 범종

충남가볼만한곳석조미륵보살입상논산관촉사 13

충남가볼만한곳석조미륵보살입상논산관촉사 14
▲ 배례석

배례석은 고려 시대의 것으로 충남 유형문화재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부처님께 예를 올리던 곳에 놓은 직사각형의 받침돌입니다. 돌에는 연꽃이 세 개가 아름답게 새겨 놓았습니다.

충남가볼만한곳석조미륵보살입상논산관촉사 15
▲ 보물관촉사석등

보물인 석등이란 어두운 중생의 마음을 부처님의 깨달은 진리로 비추어 불상을 밝혀주는 등입니다. 처음에는 성격이 강했지만 후 대들어 불전 앞에 장식적인 건조물로 변했다고 하는데요. 고려 시대 석등의 대표작이라고 합니다.

충남가볼만한곳석조미륵보살입상논산관촉사 16
▲ 국보 석조미륵보살입상

충남 논산 가볼만한곳 관촉사의 석조미륵보살입상은 보물이었다가 2018년 국보로 지정했는데요. 지난 23일부터는 문화재 지정 번호가 사라져 앞으로는 모든 국보, 보물, 사적 천연기념물 등 국가 지정. 등록문화재가 숫자를 앞에 붙이지 않고 국보 관촉사 석조미륵보살입상이라고 불러야 하겠지요.

충남가볼만한곳석조미륵보살입상논산관촉사 17

관촉사 석조미륵보살입상은 높이가 18m에 이르는 국내 최대의 석불로서 보통 은진미륵이라고 합니다. 970년에 해 명대사가 석공 100명과 공사를 시작하여 37년이 지난 1006년에 불상을 완성했지만 너무 커서 이를 세우지 못하고 있다가 두 명의 동자가 강가에서 흙장난을 하는 모습을 보고서 불상을 세울 수 있었다고 합니다.

충남가볼만한곳석조미륵보살입상논산관촉사 18

충남가볼만한곳석조미륵보살입상논산관촉사 19

삼성각 올라가면 중턱에서 바라본 국보 석조 미륵보살 입상입니다. 옛날 중국의 명승이 절에 세워진 석조 미륵보살 입상을 보고 미간의 옥호에서 발생한 빛이 '마치 촛불을 보는 것 같이 미륵이 빛난다' 하면서 예배하여 관촉사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전해집니다.

충남가볼만한곳석조미륵보살입상논산관촉사 20

충남가볼만한곳석조미륵보살입상논산관촉사 21

삼성각에서 바라본 논산 관촉사의 전경입니다. 논산 시내에서 10분이면 만날 수 있는 관촉사는 아담한 반야산 기슭에 위치하고 있으며 입구에 벚꽃나무가 울창하여 벚꽃이 만개할 땐 장관이었을 같습니다. 우리나라는 물론 동양 최대의 석조불상, 인자한 미소를 짓는 국보 은진미륵을 논산 관촉사에서 만나보세요.
 

푸른마음님의 다른 기사 보기

[푸른마음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profile.php?id=100001067528100&fref=comp
  • 트위터 : https://twitter.com/gumksl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