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유관순 열사 생가 방문기

충남 천안 병천, 독립운동 상징

2021.05.14(금) 17:49:15 | 여행바라기 (이메일주소:djone@nate.com
               	djone@nate.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유관순열사생가방문기 1

충청남도 천안에는 먹거리로 유명한 장소, 병천이 있습니다. 하지만 병천은 우리나라 독립 얼이 숨어 있는 지역 가운데 하나입니다. 삼일운동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인물, 유관순 열사를 알아보기 위해 병천을 찾았습니다.

유관순열사생가방문기 2

검색을 해보니 병천에는 유관순 열사 기념관이 있습니다. 하지만 기념관보다 더 가보고 싶었던 장소가 바로 유관순 열사의 생가입니다. 기념관과 그리 멀지 않은 장소에 있으니 꼭 들려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유관순열사생가방문기 3

유관순 열사는 서울 이화학당을 다니다가 고향인 병천으로 내려와 만세운동을 주도했습니다. 이런 의미를 살리기 위해 생가가 그대로 보존이 돼 있습니다. 넓은 주차공간이 마련돼 있으니 안심하고 방문하셔도 좋습니다.

유관순열사생가방문기 4

생가 바로 앞에는 두 그루의 메타세콰이아가 지키고 있었습니다. 푸른 하늘과 생가가 어울려 너무나 멋진 풍경을 연출합니다.

유관순열사생가방문기 5

유관순 생가는 부엌과 안방, 건너 방으로 나뉘는 구조였습니다. 안방에는 아우내 독립만세운동을 위해 논의하는 독립 운동가들의 모습을 연출해 놓고 있었습니다.

유관순열사생가방문기 6

건너 방에서는 만세운동에 사용될 태극기를 만들고 있는 모습입니다. 아마도 한 아이가 유관순 열사인 듯합니다. 태극기를 만드는 과정부터 지금의 태극기와의 차이점도 잘 설명해 놓고 있었습니다.

유관순열사생가방문기 7

유관순 열사의 생가에는 열사의 남동생인 유인석씨의 가족이 거주를 했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유 열사의 동생이 떠났고, 현재는 비어 있었습니다.

유관순열사생가방문기 8

유관순 열사 생가가 위치한 장소는 정말 조용하고 고요한 마을이었습니다. 골목골목에도 독립을 상징하는 벽화도 마련돼 있어서 가족단위로 둘러보시면 좋을 듯합니다.

유관순열사생가방문기 9

올해는 1919년 3.1운동이 일어난 지 102주년이 되는 해입니다. 빼앗겼던 나라를 되찾기 위해 피를 흘렸던 순국선열에 대한 역사적 의미를 되새겨야 할 때가 아닌가 싶은데요. 독립운동의 얼이 담겨 있는 유관순 열사의 생가와 그 주변에 위치해 있는 기념관, 추모각 등을 다녀오면 정말 좋을 듯합니다.
 

여행바라기님의 다른 기사 보기

[여행바라기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s://www.facebook.com/han.djone?fref=t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