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4.4 만세운동 기념공원

아산 선장면 독립운동가 마을길

2020.03.27(금) 00:56:10 | 유정민 (이메일주소:mm041@daum.net
               	mm041@daum.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어디에선가 독립을 외치는 함성이 들려옵니다. 우리는 그날의 함성을 잊어서는 안 됩니다. 그 함성에 귀 기울이며 찾아간 곳은 충남 아산시 선장면에 조성된 '4.4 독립운동 기념공원'입니다.
 
ㅂ
▲4.4 독립운동 기념공원
 
1919년 4월 4일 그날의 함성
▲4.4 독립운동 기념공원 그날의 함성
 
4.4 독립운동 공원
▲4.4 독립운동 기념공원 전경
 
이곳은 1919년 4월 4일 선장장터에서 독립만세운동이 일어난 곳입니다. 3.1운동이 전국에 걸쳐 일어나고 있던 당시, 조선이 독립할 수 있는 좋은 기회라 믿은 선장면·도고면 지사들이 사전모의를 하여 선장 장날(4월 4일)을 거사일로 정하고 독립만세운동을 전개하였습니다. 거사 당일 시위를 주도한 정수길(규희), 임천근, 서몽조, 김천봉, 오상근 등은 200여 명의 시위군중과 함께 주재소 건물을 파괴하는 등 격렬히 항거하였으며, 최병수 열사는 일본 헌병이 쏜 총탄에 맞아 순국하셨습니다.
 
기념상
▲선장 4.4 독립만세운동 기념상
 
이 기념상은 당시 국권회복을 위해 희생하고 헌신한 분들의 숭고한 애국애족 정신을 후세에 기리기 위해 2017년 역사의 현장에 건립되었습니다.
 
ㅈ
▲기미년 선장 4.4 독립만세 운동사
 
독립선언서
▲독립선언서
 
ㅂ
▲그날의 순국열사, 애국지사들
 
ㅂ
▲선장면 독립운동가 마을길

4.4 독립운동 기념공원을 돌아보니, '선장면 독립운동가 마을길'이 있다는데, 그럼 돌아봐야죠~.
 
선장면
▲선장면 독립운동가 마을길
 
선장면 독립운동가 마을길 안내도를 보고서 정수길(규암 정규희) 지사의 길을 따라봅니다.
 
정수길
▲정수길 지사 집터 이정표
 
정수길 지사 집터
▲정수길 지사 집터
 
4.4 독립운동 기념공원에서 500m 정도 걸어 보니, 정수길 지사 집터에 도착합니다. 집터였음을 알리는 기념비와 태극기, 그리고 봄의 기운을 담기 시작한 소나무만이 파아란 하늘을 메우고 있네요. 다시 길을 따라 '기미독립 무인멸왜운동 기념탑'으로 향합니다.
 
기미독립 무인멸왜운동 기념탑
▲기미독립 무인멸왜운동 기념탑
 
1938년(무인년) 천도교의 멸왜기도운동에 선장·온양·신창·둔포 지역의 천도교 지도자들이 참여하다 일본경찰에 체포되어 13일간 혹독한 고문을 당한 무인멸왜운동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운동들은 우리 민족의 자주독립을 위한 큰 발판이 되었으며, 잃어버린 나라를 찾기 위해 희생하신 순국선열들의 나라사랑 정신을 계승하고 추모하기 위해 2005년 8월 15일 이곳에 기미독립 무인멸왜운동 기념탑을 건립하고 탑 후면에 순국선열들의 명단을 기록하였습니다.
 
선장면 독립운동가 마을길 이정표
▲선장면 독립운동가 마을길 이정표
 
지금까지는 마을길이 이어졌으나, 이제부터는 찻길이 이어지므로 차량을 이용하는 편이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 이제 정수길 지사 묘소를 찾아봅니다.
   
정규희 묘소
▲정규희(정수길) 선생 묘소
 
거리상으로 보니 이 근처임에는 확실하나 정수길 지사의 묘소는 찾을 길이 없었습니다. 그런데 삼거리부근에서 '정규희선생 묘소'라는 비를 발견합니다. 조금 전 지나온 길의 각종 안내문을 제대로 읽어 보았다면, 정수길 지사가 규암 정규희 선생임을 알 수 있었을 텐데…, 그리고 그 길로 따라 들어갔지만 또 여러 번 왔다 갔다를 반복합니다. 결국에는 마을에서 나오시는 분께 여쭙고 나서 찾게 되었습니다.
 
정수길 지사 묘소
▲정수길 지사 묘소 1

물어 물어 찾아온 정수길 지사 묘소입니다.
 
정수길 지사 묘소
▲정수길 지사 묘소 2
 
정수길 지사의 묘소는 멋스럽지도 화려하지도 않은 모습 그대로입니다. 숙연해지는 마음으로 잠시 머무릅니다. 그리고, 이분들의 나라사랑 정신은 절대 잊지 말아야 함을 되새깁니다. 이러한 정신이 이어져 지금의 우리가 있고, 현 코로나19의 세계적인 확산도 이겨낼 수 있으리라 믿습니다.
 
봄을 부르는 봄까치꽃과 벌
▲봄을 부르는 꿀벌과 봄까치꽃
 
오늘의 일정을 마무리하면서 겨드랑이에 꽃가루를 가득 담은 꿀벌과 자신의 꽃가루를 아낌없이 나누는 봄까치꽃을 바라보면서 잠시 봄을 맞이합니다. 
 
선장면 독립운동가 마을길의 벽화
▲선장면 독립운동가 마을길 벽화
 
선장면은 과거 선장포라는 마을 이름도 가지고 있더군요. 선장면은 삽교천의 너른 물줄기와 어우러지는 노을이 참 아름답습니다. 그 노을의 붉은 기운으로 세상을 물들이는 뜨거운 열정과도 같은 마음을 지녔던 독립운동가들의 정신을 잊지 말아야겠습니다.

선장면 독립운동가 마을길
-4.4 독립운동 기념공원: 충남 아산시 선장면 서부남로 5-4
-정수길 지사 집터: 충남 아산시 선장면 선장로 50번길 11
-기미독립 무인멸왜운동 기념탑: 충남 아산시 선장면 군덕리 170
-정수길 지사 묘소: 충남 아산시 선장면 군덕리 292-8
 

유정민님의 다른 기사 보기

[유정민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