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봄의 향기와 함께 쑥버무리로

천안 북면에서 조금씩 나오는 쑥

2017.03.13(월) 20:13:46 | 얄리 (이메일주소:skyrud0911@hanmail.net
               	skyrud0911@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봄이 왔습니다. 우리 주변 산과 들, 길가 등 양지바른 곳곳에서 빠끔히 고개를 내미는 쑥을 조금씩 볼 수 있습니다. 천안 북면에서 조금씩 나오는 쑥을 캐어 보았습니다.

봄의향기와함께쑥버무리로 1


천지에 쑥이 널려있지만 잡초가 밀집되어 있는 곳에서 자라므로 쑥 사이사이에 끼어 있는 풀이나 검불을 일일이 골라내야 합니다. 봄철에 맛볼 수 있는 쑥은 영양분이 풍부한 제철 음식으로 꼽히기도 합니다.

봄의향기와함께쑥버무리로 2


쑥은 따뜻한 봄날에 찾아오는 춘곤증에도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봄철 활동량이 늘면서 겨우내 움츠렸던 근육에 쌓이는 젖산 등 피로물질을 제거하고 근육세포 회복을 돕는다고 합니다. 

봄의향기와함께쑥버무리로 3


쑥은 잎이 여리며 부드럽고 약간 흰색이 나는 것이 맛과 향이 뛰어납니다.

봄의향기와함께쑥버무리로 4


특히 특유의 향과 각종 영양소가 풍부해 국이나 전, 떡, 무침, 샐러드, 면 등 여러 요리에 사용되고 우리 입맛을 돋우기도 합니다.

봄의향기와함께쑥버무리로 5


쑥버무리는 쑥과 쌀가루를 버무려 시루에 쪄 먹는 떡으로 쑥버무리를 먹으며 농사꾼들의 원기를 북돋아주기도 했죠. 방금 캐온 한 줌의 쑥을 쌀가루 대신 밀가루로 묻혀 찜기에 쪄서 먹었습니다.

봄의향기와함께쑥버무리로 6


찜기에서는 향긋하고 쌉싸름한 향기가 진동을 합니다. 쑥은 부인병에 탁월한 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비타민 A와 C가 풍부해 노화 방지와 원기 회복에 좋다고 합니다.

봄의향기와함께쑥버무리로 7


쑥은 생명의 순환을 거스르지 않은 대표적인 봄나물입니다. 봄나물은 산성화된 몸을 중화시키는 데 좋다고 합니다. 쑥은 우리 주위에 너무 흔해 소중함을 잊기 쉽습니다. 쑥은 단군신화에 등장하는 것처럼 건강식품으로서 함께하였습니다. 봄날 쑥과 함께 자연이 주는 고마움을 느끼게 되었습니다.
 

얄리님의 다른 기사 보기

[얄리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