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활짝 핀 하얀 배꽃에 인공수분

천안시 농업대학 총동문회 배농가 일손돕기

2016.04.15(금) 15:54:03 | 충남희망디자이너 (이메일주소:youtae0@naver.com
               	youtae0@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하늘그린 천안배는 성환읍과 직산, 성거, 입장 등 990농가 1070ha에서 3만3814톤을 생산하고 있으며 전국 3대 주산단지로써 천혜의 입지와 기후조건을 갖춘 구릉지대에서 생산됩니다.  천안시 성환읍은 연평균 기온 12℃, 연간 강수량 1200㎜, 일교차 및 기온차가 커 과수생산에 최적지로 꼽히고 있습니다.

천안배는 또 비옥하고 배수가 잘 되는 토양에서 재배되기 때문에 색깔은 선명한 황갈색과 당도가 매우 높고 과육이 연해 노인들도 먹기 좋으며, 과즙이 많아 시원한 맛이 일품이며, 이뇨작용을 돕고 갈증과 숙취해소에 좋습니다.

활짝핀하얀배꽃에인공수분 1


하지만 천안 특산물인 신고배는 자가생식능력이 없기 때문에 4월 개화기에 맞춰 일일이 사람 손을 거쳐 인공 수분(화접)을 시켜줘야 하기 때문에 많은 일손이 필요하게 됩니다.

활짝핀하얀배꽃에인공수분 2


활짝핀하얀배꽃에인공수분 3


또한 거의 같은 시기에 배꽃이 개화하다보니 인공수분 작업을 펼칠 인력을 구하기가 너무 어렵다고 합니다.

부족한 농촌의 일손을 해소하고 우리 농업의 소중함을 알고자 천안시 농업대학 총동문회에서는 지난 15일 한 농가를 방문하여 활짝 핀 하얀 배꽃에 인공수분을 하였습니다.

활짝핀하얀배꽃에인공수분 4


인공수분은 결실 안정과 배꼽 부위가 튀어나오는 기형과일 발생을 줄여 품질을 높일 수 있고 원하는 꽃에만 인공수분을 실시하여 적과노력 절감의 효과가 있어 한해 농사를 좌우하는 매우 중요한 작업이라고 합니다.

활짝핀하얀배꽃에인공수분 5


활짝핀하얀배꽃에인공수분 6


올해는 기후변화로 기온이 높아 배꽃이 평년대비 3∼4일 빠르게 개화하였다고 합니다.

성환지역 농가로서는 4~5일 남짓의 배꽃 개화기에 맞춰 배 인공수분 일손 돕기는 14일부터 오는 20일까지 일손이 부족한 농가를 대상으로 많은 단체에서 도움의 손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활짝핀하얀배꽃에인공수분 7


활짝핀하얀배꽃에인공수분 8


천안 대표 특산물인 배의 생산과정을 이해하고 작으나마 농촌의 일손 도움과 우리 농업의 소중함을 알게 되었습니다.

 

충남희망디자이너님의 다른 기사 보기

[충남희망디자이너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foodnd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