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천안 은석산 어사 박문수 테마길

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제289호 어사 박문수 생가지

2016.03.26(토) 04:08:22 | 마패 (이메일주소:faron@hanmail.net
               	faron@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조선시대 탐관오리를 잡기 위해 마패를 들고 암행어사 출두를 외치던 어사 이야기가 나오면 제일 먼저 떠오르는 것이 있다. 바로 어사 박문수의 생가지이다. 천안시 북면에 자리잡고 있어서 박문수길 이라는 도로명이 붙여졌다.


천안은석산어사박문수테마길 1 

박문수는 30세 이후인 1723년(조선 경종3년) 문과에 장원 급제하여 영조가 세제일 때 부터 측근에서 보좌를 했다. 영조의 신임으로 1731년 호남지방 백성들의 구휼을 시작으로 함경도 영남, 충청도에 어사로 파견되었다.
 


천안은석산어사박문수테마길 2


어사 박문수 하면 다양한 일화들이 구전되어 오는데 어사로 파견되어 행한 행적들로 백성들의 신망과 영조의 믿음을 산 박문수는 병조정랑, 호조참판, 병조판서를 거쳐 조선시대 일인지하 만인지상의 벼슬인 영의정에 올랐다.

천안은석산어사박문수테마길 3

 

박문수의 증조할아버지는 판서까지 지냈지만 할아버지와 아버지는 벼슬보다는 유학을 연구하는 학자이자 선비로 고향에서 지냈기에 박문수는 출생지인 천안에서 어린시절을 보냈다 


천안은석산어사박문수테마길 4


박문수가 어린시절 자랐던 생가지터 인근 충남 천안시 동남구 북면 박문수길 147에 자리잡은 고가는 박문수의 집안인 고령박씨 종중재실로 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제289호로 지정되었다

천안은석산어사박문수테마길 5

 

 

박문수의 생가는 오래전에 소실되어 전해지지 않고 고령박씨 종중재실은 1932년에 팔작지붕에 충청도 가옥의 전형인 ㄱ자형으로 지은 건물로 역사적인 가치를 인정받아 1987년 12월 30일 문화재자료로 지정되었다. 


천안은석산어사박문수테마길 6


고령박씨 종중재실에서 은석산자락으로 2.15km를 가면 박문수 어사묘가 자리잡고 있어서 천안시에서는 은석산 등산로에 어사박문수 테마길을 조성하였다.

천안은석산어사박문수테마길 7


 

고령박씨 종중재실과 어사박문수묘가 있는 은석산은 금북정맥인 업돈재에서 흘러내린 작성지맥중 하나로 해발455m높이의 산으로 남쪽산자락에는 고려초에 세워진 은석사가 자리잡고 있다.  



천안은석산어사박문수테마길 8


고령박씨 종중재실 가는 길에는 어린시절의 박문수를 지켜봤을것 같은 보호수로 2000-7로 지정된 16m높이의 500년된 느티나무가 자리잡고 있어서 눈길을 끈다.

천안은석산어사박문수테마길 9


천안삼거리공원 맞은편에 자리잡은 천안박물관에 찾아가면 천안시 역사적 인물인 어사박문수, 충무공 김시민장군, 과학자 홍태용에 대한 인물사를 만나볼수 있다.

천안은석산어사박문수테마길 10


충청남도 천안시 문화재

고령박씨 종중재실 - 충청남도 문화재자료 제289호

소재지 : 충남 천안시 동남구 북면 박문수길 147 (은지리 44)

천안은석산어사박문수테마길 11


 

 

마패님의 다른 기사 보기

[마패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