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진주성대첩 이끈 김시민장군 탄생지 천안 가전리

어린시절 이무기를 잡았다는 전설이 전해오는 사사터 병천천

2016.03.25(금) 02:23:37 | 마패 (이메일주소:faron@hanmail.net
               	faron@hanmail.net)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조선시대 왜적의 침입으로 촉발된 임진왜란 당시 조선관군이 왜적을 물리친 이순신장군의 한산도대첩,  권율장군의 행주대첩과 함께 3대첩으로 손꼽히는 전투가 김시민장군의 진주성대첩이다.


진주성대첩이끈김시민장군탄생지천안가전리 1 


임진왜란 3대첩의 하나인 진주성 1차 전투에서 대승을 거둔 김시민 장군은 전투 도중 일본군이 쏜 조총의 유탄을 맞아 1592년 11월 21일 전사하였다 

 

 

구암은 김시민장군의 부친인 김충갑공의 호가 유래된 바위로 바위 샘김이 마치 거북이가 입을 벌린것처럼 생겼는데 바위 뒤편에 김씨세거백천동천 이라는 글이 새겨져 있다. 


진주성대첩이끈김시민장군탄생지천안가전리 2


구암과 느티나무가 있는 오른편에 단을 쌓고 세운 유적비는 1988년에 김시민장군 기념사업회에서 건립한 2m높이의 비석으로 전면에 ‘충무공 김시민 장군 사사처’라는 글이 새겨져 있다.

진주성대첩이끈김시민장군탄생지천안가전리 3

 

천안시에서는 흥타령축제가 펼쳐지는 천안삼거리공원 천안흥타령관 맞은편에 김시민장군 동상을 세우고 사사처에서 이무기를 잡던 모습과 임진왜란 당시의 모습을 조각하였다. 


진주성대첩이끈김시민장군탄생지천안가전리 4


김시민장군 동상을 둘러싼 석벽에는 “나는 충의를 맹세하고 진주성을 지켜 국가 중흥의 근본으로 삼을 것이니 힘을 합겨 싸우면 천만의 섬 오랑태인들 우멋이 두려우라‘라는 김시민장군의 격언이 새겨져 있다.

 

진주성대첩이끈김시민장군탄생지천안가전리 5


그리고 그옆에는 ‘ 나를 따르는 자 살것이며 도망하는 자는 멸할것이니 감히 도망하는 자 목을 베리가, 나의 엄지는 이미 떨어지고 식지와 장지로 활을 당기다 남은 세손가락마저 떨어질때까지 싸우리라’ 라는 군령이 적혀 있어서 숙연한 마음을 갖게 한다.  


진주성대첩이끈김시민장군탄생지천안가전리 6


김시민장군은 임진왜란과 정유재란이 종식 된후인 1604년(선조 37년) 선무공신2등과 상락군의 교지를 받고, 1702년(숙종 35년)에 영의정과 상락부원군의 교지를 받고 충무공의 시호를 받았다.

진주성대첩이끈김시민장군탄생지천안가전리 7


충청남도 천안시 여행지

천안김시민장군유허지

주소 충남 천안시 동남구 병천면 김시민길 23 (가전리 460-1)
 

진주성대첩이끈김시민장군탄생지천안가전리 8


 

 

마패님의 다른 기사 보기

[마패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