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사는이야기

프란치스코 교황이 찾아 더 유명해진 곳

성벽 따라 산책하기 좋은 서산 해미읍성

2016.03.14(월) 23:30:40 | 묵이 (이메일주소:darl3101@naver.com
               	darl3101@naver.com)

이 글은 충청남도 도민리포터의 글입니다. 충청남도 공식 입장과는 다를 수 있습니다.

프란치스코교황이찾아더유명해진곳 1


한결 따스해진 봄 날씨를 만끽하기 위해 한국인이 좋아하고 꼭 가봐야 할 국내 대표 관광지 ‘한국관광 100선’에 선정되었던 충남 서산 해미읍성을 찾았습니다. 이 곳은 지난 2014년, 프란치스코 교황이 집전한 아시아 청년대회 폐막미사가 열린 곳입니다.  당시 6000여명에 달하는 청년들이 교황을 맞았을 정도로 드넓은 장소인데요 프란치스코 교황이 다녀간 뒤 해미읍성을 찾는 관광객이 크게 늘었다고 합니다.

 

프란치스코교황이찾아더유명해진곳 2



우리나라 읍성 중 가장 원형이 잘 보존되었다고 평가받는 해미읍성은 전남 순천의 낙안읍성, 전북 고창의 고창읍성과 더불어 조선 시대 ‘3대 읍성’이라 불리는데 조선 초기 충청병마절도사가 근무한 사령부가 자리한 곳이기도 하며 충무공 이순신 장군도 1579년(선조12) 훈련원 교관으로 부임해 전라도로 전임될 때까지 10개월간 근무했던 곳이기도 합니다.

 

프란치스코교황이찾아더유명해진곳 3

프란치스코교황이찾아더유명해진곳 4


또한 해미읍성은 지금은 드넓은 잔디밭에서 아이들이 뛰어노는 평온한 장소이지만 과거에는 수많은 천주교도들이 처형을 받았던 곳이기도 합니다. 조선시대 천주교 박해기에 천주교인들이 해미읍성 안으로 끌려와 재판을 받았다고 합니다. 남쪽에 위치한 진남루에서 동헌으로 가는 길 중간에는 둥근 담장을 두른 옥사를 볼 수 있는데 바로 이 옥사에는 충청도 각지에서 잡힌 천주교 신자로 가득했던 가슴 아픈 사연이 깃들어 있습니다.
 

프란치스코교황이찾아더유명해진곳 5

프란치스코교황이찾아더유명해진곳 6


또한 해미읍성 한 가운데에 위치해 있어 유독 눈에 띄는 나무가 한 그루 있습니다. 바로 회화나무인데요. 이 나무는 천주교인들이 매달려서 고문을 받았던 나무로 마을 사람들은 이곳에서 희생된 순교자들을 등불에 빗대 이 나무를 호야나무라고 부른다고 합니다.


프란치스코교황이찾아더유명해진곳 7
프란치스코교황이찾아더유명해진곳 8


또 어디선가 들려오는 경쾌한 소리를 따라가 보니 사물놀이패를 볼 수 있었습니다. 나이드신 분들의 연주이긴 했지만 패기만큼은 젊은이 못지않은 신명나는 장단 이었습니다. 이렇게 매주 토요일에는 전통문화공연를 비롯한 줄타기, 사물놀이, 대북, 땅재주 등도 즐길 수 있어 사라져가는 옛 정취를 느낄 수 있 민속놀이 체험장에서는 굴렁쇠 굴리기, 투호놀이 등의 다양한 민속놀이를 즐길 수 있습니다.


프란치스코교황이찾아더유명해진곳 9프란치스코교황이찾아더유명해진곳 10



무수히 많은 계단을 따라 해미읍성에서 가장 높은 곳에 있는 청허정 주변에 오르면 해미읍성의 전경이 내려다 보임은 물론 역대 대통령들의 얼굴을 새긴 장승들이 줄지어 서있습니다. 한 조각가가 2010년 태풍 곤파스로 쓰러진 소나무들을 모아다가 장승들을 만들어놨다고 하는데 대통령들의 얼굴은 근엄하기보다 친근한 모습으로 최근의 이명박 대통령의 모습까지 볼 수 있습니다.
 

프란치스코교황이찾아더유명해진곳 11



청허정에 오를 때에는 계단을 따라 올랐지만 반대편으로는 상쾌함이 가득한 소나무 숲을 따라 내려갈 수 있습니다. 지금은 봄이 다가오고 있어 푸르름이 덜했지만 곧 날씨가 따뜻해 지고 봄이 오고 여름이 되면 초록의 싱그러움과 함께 이 곳의 평상에서 잠시 쉬어가면 그야말로 신선 놀음을 즐길 수 있을 것 같았습니다.



프란치스코교황이찾아더유명해진곳 12

프란치스코교황이찾아더유명해진곳 13



해미는 태종 14년부터 효종 2년까지 군사의 중심지가 되면서 이 성은 태종 때 왜구를 막기 위해 쌓기 시작해 세종 3년에 완성되었다고 합니다. 남북으로 긴 타원형을 하고 있는 이 해미읍성은 동문, 서문, 남문의 3문 가운데 남문인 진남루만 원래의 모습이고 동문과 서문은 1974년에 다시 만들어진 모습이라고 하는데 재현된 모습이긴 하지만 이렇게 지금까지 잘 보존되어져 많은 이들이 찾는 명소로 거듭난 모습에 마음이 무척이나 흐뭇하였습니다.

 

프란치스코교황이찾아더유명해진곳 14



성에 올라 읍성 안의 넓은 잔디밭 벤치에 앉아 휴식을 즐기는 관광객의 모습이며 굴렁쇠를 굴리며 뛰어노는 아이, 투호나 연날리기, 제기차기 등 전통 놀이를 즐기는 가족의 모습을 보니 너무도 평온해 보이는 게 가슴 아픈 순교의 역사를 뒤로한 채 마냥 즐겁고 행복해 보였습니다.


해미읍성은 충청남도 서산시 해미면 동문1길 36-1에 위치해 있고
이용시간은 하절기(3~10월) 05:00~21:00, 동절기(11~2월) 06:00~19:00 입니다.
성문 폐쇄 30분전 성내 입장이 불가하며
무료로 개방되고 있습니다.



 
 

묵이님의 다른 기사 보기

[묵이님의 SNS]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