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도정뉴스

바이러스 없는 머위묘 대량 생산기술 개발

충남농기원 생장점 조직배양 성공…안정적 생산토대 마련

2013.06.12(수) 16:58:22 | 충청남도 (이메일주소:chungnamdo@korea.kr
               	chungnamdo@korea.kr)

충남도농업기술원은 머위의 생장점을 배양해 바이러스가 없는 무병 머위묘를 대량으로 생산하는 조직배양 기술을 개발했다고 12일 밝혔다.
 
기술원에 따르면 머위는 우리나라 전역에 분포하며 뿌리줄기로 번식하는 국화과의 여러해살이식물이다. 식용부위는 어린잎과 잎자루, 꽃봉오리로, 어린잎은 생채나물과 쌈, 잎자루는 녹즙 및 조림, 꽃봉오리는 건위, 해열 등 한약재로 이용되며 뇌질환 예방 및 치료, 기억력증강 등 건강기능성 식품으로 각광받고 있다.
 
최근 도내에서는 공주, 논산, 청양 등을 중심으로 머위 하우스재배가 증가하고 있으며, 전국 재배면적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새로운 소득작목이다.
 
그동안 자생종의 뿌리줄기를 굴취하는 방법에 의존해 온 머위는 농가마다 품질이 다르고 바이러스 관리가 어려워 수량감소와 품질저하 현상이 발생하는 등 재배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에 따라 기술원은 지역 자생종 중에서 우수한 머위의 생장점을 조직배양해 바이러스가 없는 무병 머위묘를 대량으로 증식하는 기술을 개발했다.

도농업기술원 미래농업연구과 조만현 박사는 “앞으로 무병묘를 재배해 수량감소와 품질저하의 영농현장 문제점을 해결할 수 있게 됐다”며 “웰빙에 맞는 우리 민속채소들의 가치를 재발견함과 동시에 국민의 건강증진과 농가소득 증대로 잘사는 농업, 농촌, 농업인의 꿈을 실현 할 것”으로 기대했다.
 

충청남도님의 다른 기사 보기

[충청남도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echungnam
  • 트위터 : asd
  • 미투 : asd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