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여행

숭례문과 수덕사 대웅전이 한 공간에

한국고건축박물관, 시대별 건축문화재 축소판 전시

2013.01.28(월) 15:04:40 | 예산군청 (이메일주소:hmi929@korea.kr
               	hmi929@korea.kr)

숭례문_축소모형.

▲ 숭례문_축소모형.


예산군 덕산면 대동리에 있는 한국고건축박물관.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시대별로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사찰, 탑, 불상 등 문화재와 건축물을 똑같이 재현한 축소모형을 전시하고 있는 박물관이다.
 
국보 제51호인 고려시대 건축물인 강릉 객사문을 그대로 재현해 놓은 정문을 통과하면 고려시대 건축양식으로 조성된 1전시관과 2전시관 안에 삼국시대, 통일신라시대, 고려시대, 조선시대 등 시대별로 사찰, 탑, 불상 등 대표적 문화재와 국보급 건축문화재 축소모형 33여 점이 전시되어 있다.
 
대표적인 전시물로는 지난 2008년 방화로 소실돼 복구 마무리 중인 국보 제1호 숭례문을 10분의 1 크기로 축소 재현한 모형을 비롯해 박물관 인근에 소재한 수덕사 대웅전. 부석사 무량수전, 법주사 팔상전, 화엄사 각황전, 봉정사 극락전 등 국보급 건축문화재를 실제의 10~20% 크기로 재현한 축소 모형 33점이 전시되어 있다.
 
단순히 외형만 비슷하게 만든 ‘미니어처’ 개념이 아니라 기와, 단청 등을 생략하고 목조 뼈대로만 실물 그대로 축소해 짜맞췄기 때문에 건축물의 세부구조 등을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또한 고건축물 제작에 사용된 각종 전통 연장 및 도구들도 같이 전시되어 있어 한국 고건축 발달사를 한눈에 보고 느낄 수 있다.
 
“세계적으로도 가치가 높은 문화재들이 보존 미숙 등으로 훼손되고 사라져가는 것이 안타까웠고, 제 분야인 고건축분야만이라도 그 의미와 가치를 보존, 계승하고 싶어 개관하게 됐습니다”
 
지난 1998년 사재를 털어 이 박물관을 개관한 전흥수(76) 대목장은 시대별 대표적 고건축문화재들을 그대로 재현한 전시 모형을 통해 한국 고건축 기능인들의 기능을 전수하고, 국내외 관람객에게 우리 고건축 문화의 우수성을 알리고 싶다고 밝혔다.
 
예산군 덕산면 대동리에 소재한 한국고건축박물관은 연중 관람이 가능하며 자세한 문의는 홈페이지(www.ktam.or.kr)이나 전화(041-337-5877)로 하면 된다.
 

예산군청님의 다른 기사 보기

[예산군청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echungnam
  • 트위터 : asd
  • 미투 : asd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