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통합검색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화면컨트롤메뉴
인쇄하기

시군뉴스

횃불도보길·병천순대거리 테마화·고건축 복원

23일 ‘호국충절관광벨트화사업’ 기본설계용역 중간보고회

2012.04.23(월) 11:36:12 | 천안시청 (이메일주소:hongworld@korea.kr
               	hongworld@korea.kr)

천안시가 호국충절의 도시라는 지역의 정체성과 이미지를 구현하기 위해 계획하고 있는 ‘호국충절관광벨트화사업’이 △횃불도보길 조성△병천순대거리 테마화△생가복원 및 정비사업을 중심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동부권에 위치한 호국충신 및 애국열사의 애국애족정신을 되새기고 민족정기를 계승하기위해 추진하는 ‘호국충절관광벨트화사업’은 천안지역 출신 위인 열사의 숨결을 느낄 수 있는 국민교육의 장으로 조성,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역사문화관광도시로 개발하는 계획이다.

시는 23일 오전 10시 시청 중회의실에서 유관순열사 사적지, 이동녕선생 생가 등 애국관련 시설을 연계하는 ‘호국충절관광벨트화사업 기본설계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박윤근 부시장을 비롯해, 자문교수, 관계 공무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보고회에서 용역을 맡은 (주)한국종합기술이 횃불도보길 조성 등 기본설계안에 대해 설명했다.

호국충절 자원간 네트워크화 하는 횃불도보길은 아우내장터∼유관순열사 사적지∼조병옥박사 생가∼홍대용선생 생가∼홍대용선생 묘∼김시민장군 생가를 연결하는 12㎞코스로 병천사거리∼유관순열사 사적지 구간 1.37㎞를 ‘3.1만세길’로 조성하고 2구간 유관순사적지∼조병옥 박사 생가(1.77㎞) 구간에 ‘유관순 탐방길’ 조성을 제시했다.

또 조병옥박사 생가∼홍대용선생 생가지 3.4㎞ 구간은 조병옥박사의 발자취를 따라가 보는 ‘조병옥길’을, 홍대용선생 생가지∼홍대용선생묘를 잇는 4구간 2.0㎞는 ‘홍대용길’, 김시민장군생가지∼아우내장터·김시민장군생가지∼홍대용선생 묘를 잇는 2.84㎞ 구간은 ‘김시민길’로 각각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병천순대거리 조성사업은 천안의 대표적인 먹을거리 장소로 관광잠재력을 갖고 있는 병천순대거리를 명소화하는 것으로 병천사거리∼아우내 옛날순대 구간 496m의 가로환경을 정비한다.

이날 용역보고회에서는 △병천순대거리 현황 및 정비방향△디자인 전략△기본구상△주요 사업화방안△도시관리계획(안) 등에 대해 설명했다.

이와 함께 고건축 복원사업으로 홍대용선생 생가 및 담헌복원, 김시민장군 생가복원, 유관순열사 생가 정비사업 등을 추진한다.

홍대용선생 생가복원은 조선후기 충청도 지방의 상류계층 살림집을 재현하고 생가터로 전해지는 대지의 상황을 최대한 살리도록 계획하고, 담헌 복원은 ‘담헌서’의 내용을 기계적으로 재현하기보다 담헌의 탐구정신을 음미하고 학습할 수 있는 교육현장의 가치에 비중을 둔다는 계획이다.

또 김시민장군 생가도 조선중기 충청도 지역 무인가계를 잇는 중류계층의 주택으로 지방무관의 살림집을 재현하고 전시관도 조성하여 장군의 생애를 조명할 수 있는 자료를 전시한다.

이와 함께 유관순열사 생가정비사업은 생가와 교회는 보존하고 관리동을 유물전시관으로 활용하는 한편, 주차장 부지에 홍보관과 간이매점을 건립하고 전시관을 리모델링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시는 이번 용역보고회를 통해 기본설계계획을 최종 수정 보완하고 실시설계를 거쳐 2012년 하반기부터 사업에 착수한다는 계획이다.

 

천안시청님의 다른 기사 보기

[천안시청님의 SNS]
  • 페이스북 : http://www.facebook.com/echungnam
  • 트위터 : asd
  • 미투 : asd
댓글 작성 폼

댓글작성

충남넷 카카오톡 네이버

* 충청남도 홈페이지 또는 SNS사이트에 로그인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