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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남도] ‘백제 문화 명품 브랜드’ 최종 선정

백제금동대향로의 “봉황”이미지 형상화

2009.04.27(월) | 관리자 (이메일주소:
               	)

  충남도백제문화명품브랜드최종선정 1  
[충남도 보도자료]
충남도가 “백제문화 명품 브랜드”를 최종 확정했다.

27일(월) 도청 영상회의실에서 이완구 도지사를 비롯한 관계 전문가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백제문화의 정체성 확립과 이미지 구축을 위한『백제문화 브랜드 및 문화상품 가이드북 개발사업』최종 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최종 선정된 백제문화 브랜드는 국보 제287호이며 백제의 대표 유물인 백제 금동대향로의 최고 상층부에 있는 봉황의 이미지를 형상화 했으며, 지난달 5일과 19일 두 번에 걸쳐 자문위원들의 심도 있는 의견수렴으로 백제문화의 정체성에 가장 가까운 브랜드를 개발하게 되었다.

봉황은 예로부터 귀하게 여긴 신령스러운 새이자 백제의 상서로움을 상징하고 있고, 백제문화 브랜드는 이러한 봉황의 이미지를 통하여 세계로 뻗어가는 백제의 정신과 세상과 소통하고자 했던 백제인의 개방성을 함축적으로 표현했다.

이번에 선정된 『백제문화 브랜드』는 백제문화제추진위원회와 협의하여 백제문화의 대표 브랜드로 사용할 계획이며 브랜드 매뉴얼을 통해 백제문화 행사에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고, 『문화상품 가이드 북』은 충남공예조합에 우선적으로 배포하여 백제의 유물과 브랜드의 정체성을 담은 문화상품이 많이 제작되도록 할 것이다.

『문화상품 가이드 북』은 칠지도, 효자 등 54종의 백제 대표 유물을 활용 문화상품 개발을 위한 디자인 및 아이디어를 구체적으로 제시하였으며 충남공예조합에 우선적으로 배포하여 백제의 유물과 브랜드의 정체성을 담은 문화상품이 많이 제작되도록 할 것이다.

앞으로 충남도는 새로 개발된 백제문화 브랜드를 기반으로 지역의 통일된 이미지를 새롭게 구축하고 그동안 소외 되었던 백제의 뛰어난 미적 감각과 창조성, 해학, 첨단 기술을 보유한 문화 강국임을 국내외에 널리 홍보하여 브랜드 가치를 한층 높여 나갈 계획이다.

한편, 이 사업은 지식경제부와 한국디자인진흥원에서 주관하는 공모사업으로 총 1억9천만원(국비 1억, 도비 9천)의 사업비가 투입되어 지난해 10월에 착수, 이달 안에 완료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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