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CNI NEWS]2013 충남형 주민자치 기분 좋은 출발

2013.01.29(화) 18:08:16인터넷방송(topcnitv@naver.com)

충남도가 29일 공주에 위치한 충청남도 지방공무원교육원에서 천안, 공주, 논산을 비롯한 7개 지역의 리더 300여명과 함께 제1차 「Pre- 주민자치 아카데미」를 개최했습니다.

이상영 과장 / 충청남도 자치행정과
오늘 교육은 지역주민에 대한 아카데미 운영으로 지역주민들이 지역의 문제를 스스로 해결하기 위한 역량을 키우는 자리가 되겠습니다. 지역주민 여러분께서도 이러한 교육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셔서 마을의 문제를 여러분 스스로 해결해서 대한민국에서 가장 살기좋은 마을로 가꿀수 있도록 지역주민 여러분들의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충청남도가 주최하고, 한국자치학회가 주관한 이날 교육에서 구본충 충청남도행정부지사는 ‘사공이 많으면 배가 산으로 간다’는 속담이 이제는 주민자치의 역 발상을 통해 ‘사공이 많으면 배를 산 위로 올릴 수도 있다’ 로 바뀌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날 아카데미는 전국 각지의 현장 활동가와 전문가의 사례발표와 강연으로 진행됐으며, 그중에서도 마을지방자치의 대표 사례로 손꼽히는 제주도 하귀2리의 강순민 이장의 마을 공동체 복원, 마을 기업과 사회적 기업의 운영 방법 등이 큰 관심을 받았습니다.

강순민 이장 / 제주시 애월읍
주민자치를 실현하기 위해서 모든 주민들이 강요가 아닌 자발적인 주민세에 의해서 의존을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충청남도민 여러분들도 주민자치가 실현되기 위해서는 주민 여러분들이 관에 의존하지 말고 여러분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충남도는 현재 2013년도 주민자치 아카데미 수강생을 모집하고 있는데요. 도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관심과 기대됩니다.
제4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4유형: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댓글 쓰기
댓글 작성

* 불건전 댓글에 대해서 사전통보없이 관리자에 의해 삭제될 수 있습니다.

  • 최종 수정일 : 2023-09-20
  •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시면 정보관리 담당부서로 연락 주시기 바랍니다.
  • 이 페이지에 대한 저작권은 충청남도가 소유하고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