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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EWS]외국인주민 지원 우수사례 / 충남외국인주민통합지원콜센터

2020.12.24(목) 14:40:39인터넷방송(topcnitv@naver.com)

47회차 리포터뉴스 <외국인주민 지원 우수사례 / 충남외국인주민통합지원콜센터>

충남도가 운영 중인 '충남외국인주민통합지원콜센터'가
'지자체 외국인 주민 지원 우수사례 대회'에서
최우수상을 받았습니다.
전국 최초, 전국 유일의 외국인 주민지원 콜센터는 이제
전국적인 외국인 서비스 기관으로 자리매김 했다는 평가입니다.

지난 9일, 행정안전부는 지역별 특성에 맞는
외국인주민 포용과 지원 정책 사례를 발굴하기 위해
‘지자체 외국인주민 지원 우수사례 발표대회’를 열었는데요.
자막 : 행안부, 지자체 외국인주민 지원 우수사례 발굴

행정안전부에서 전국 48개 지자체가 참가한 가운데 각종 심사를 거쳐
충남도의 '충남외국인주민통합지원콜센터' 운영 사례를
최우수 사례로 선정하였습니다.
자막 : 충남외국인주민통합지원센터 최우수 사례 선정

충남외국인주민통합지원콜센터는
충남도의 외국인주민 사회통합 주요 핵심 사업으로
지난 2017년 5월, 도내에서 외국인주민수가 가장 많은
천안역 인근에 문을 열었는데요.
자막 : 충남도의 외국인 지원 핵심 사업, 2017년 5월 천안에 개소

외국인들이 체류하는 동안 다양한 행정서비스와
한국 생활에 잘 적응할 수 있도록
각종 생활 상담도 해주고 있습니다.
자막 : 다양한 행정 서비스와 생활 상담 등 지원

영어, 중국어, 베트남어 등 16개국의 언어 서비스를 지원하는
콜센터의 직원들은 대부분 각 나라를 대표하는 외국인주민인데요.
자막: 16개국 외국인 주민이 콜센터 직원으로 언어 지원

온드랄 상담원 / 몽골
외국인근로자, 외국인동포, 결혼이민자 등과
기관 및 한국인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주로 노무문제나 체류 및 국적, 의료통역, 교육 접수,
일상생활 상담 서비스를 제공하고요
저도 같은 외국인으로서 한국 사회 적응에 도움을 줄 수 있어서
보람을 느끼고 있습니다

스리차라티 상담원 / 인도네시아
한국의 법도 모르고 많이 힘들거든요
그래서 우리가 그걸 도와줄 수 있어서 보람을 느끼고
너무 좋았습니다

외국인주민 통합지원기관인 콜센터는
첫해에만 1만 7057건의 상담 건수를 기록했고
이후 해마다 상담 건수가 증가해
2018년 3만 6805건, 2019년 4만 690건,
올해 11월 기준 6만 794건을 기록해
누적 상담 건수 15만 5256건을 기록 중입니다.
자막 : 상담 해마다 증가. 올해 11월 기준 15만 건 넘어

특히 올해의 경우, 11월 기준 상담 건수의 절반 이상인
3만 480건이 도내 지역을 제외한 전국 이용 건수로 집계됐는데요.
자막 : 올해 상담 절반 이상 도내 제외한 전국 이용

윤연한 센터장 / 충남외국인주민통합지원콜센터
코로나19 상황에서 입국한 외국인들의
자가 격리 모니터링이 필요했을 때
16개 언어가 지원이 가능한 우리 콜센터에서
주말, 야간, 공휴일 다 근무하면서 그 일을 해냈습니다

이 같은 노력으로 충남외국인주민통합지원콜센터는
10월 실시한 이용자 만족도 조사에서
문제 해결 능력 85%,
문제 이해 능력 91.9%,
정보 제공 능력 87.2% 등
고객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자막 : 문제해결 85%, 이해 91.9%, 정보 87.2% 등 이용 만족도 높아

윤연한 센터장 / 충남외국인주민통합지원콜센터
직원들의 역량 강화라던다, 우리나라에 들어오는 외국인들이
한국에서 잘 정착할 수 있는 방향으로
잘 설계해서 더 열심히 일을 하고자 합니다

충남외국인주민통합지원콜센터 대표번호는 1522-1866번이며
자세한 사항은 홈페이지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자막 : 충남외국인주민통합지원콜센터 1522-1866
홈페이지 : www. cfcc.or.kr

이제 외국인도 주민입니다!
충남외국인주민통합지원콜센터와 같이
외국인주민을 위한 사회적 지원망이 확대돼
보다 따뜻한 대한민국이 되길 희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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